교육목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16:27본문
Download : 교육목표.hwp
순서
본 자료는 교육목표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따라서 설정된 교육의 목표(goal)와 교육행위에서 결과되는 학생들의 학습성과가 일치될 수 있다면 그것은 아주 바람직한 일이다. 가네는 학습이란 곧 한 시점에서 다른 시점에 이르는 사이에 생기는 인간성취의 차이에서 추정해 볼 수 있 는 능력의 alteration(변화) 라는 …(drop)



본 자료(資料)는 교육목표에 대해 조사정리(整理) 한 보고서입니다.교육목표 , 교육목표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교육목표.hwp( 32 )
교육목표
1. 교육목표(goal)와 과정과 성과
1) 교육목표(goal)의 의미
2) 교육목표(goal)와 교육내용과 교수과정이 일관성
3)교육목표(goal)와 교육성과 평가의 일관성
2. 교육목표(goal)의 타당성과 기초자원
1) 사회이념과 교육목표(goal)
2) 사회-문화의 분석과 교육목표(goal)
3) 학습자와 교육목표(goal)
4) 교과와 교육목표(goal)
1. 교육목표(goal)와 과정과 성과
기대하는 교육의 성과가 곧 교육목표(goal)이다. 그러므로 ‘과학적 태도’, ‘책임감’, ‘분석적 사고력’등이 각각 과학기술교육, 도덕교육, 발견학습 등에 대신하여 교육목표(goal)의 표시로서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민주市民의 양성’ 보다 “민주주의의 기본槪念을 이해하고 있다”든지 “타인의 opinion(의견)을 존중할 줄 안다”든지, “공동의 목표(goal)를 달성하기 위하여 협동할 수 있는 집단 기술을 체득하고 있다”등으로 표시 한다면 어떠한 교육의 과정을 거쳐야 하겠는지가 약간은 명확해진다. 우리가 흔히 학습경험이란 말을 쓰지만 학생의 성취가 목격되기까지 는 학습이 일어났는지 아닌지를 말할 수 없다는 것이 가네의 주장이다.
어떻게 하여야 그러한 행동alteration(변화) 가 올 것이냐에 대한 명료한 시사를 줄 정도의 구체적인 행동특징의 서술이 가능한 교육목표(goal)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목표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다.
1) 교육목표(goal)의 의미
교육목표(goal)는 학생의 행동에 직접 연결되는 말로써 “학습과정 혹은 학습경험을 통해서 학생 에게 이루고자 하는 행동alteration(변화) ”를 지칭하는 말이다.
가네(Gagne)는 교육목표(goal)를 성취(performance)로 정이할 것을 제의하고 있따 성취란 “관 찰가능한 인간성취(human accomplishment)이다”라고 그는 정이하고 있따 여기에서 성취 는 행동의 결과이다. 교육목표(goal)와 성과와의 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는 중요한 조건의 하나는 교육목표(goal)→과정(내용,방법 포함)→성과의 평가간에 일관성을 유지하는 일이다. 실제의 교육성과와 교육목표(goal)와의 거리가 짧을수록 교육의 전문성이 높이 평가되게 되는 셈이다. 엄격히 따져서 교육목표(goal)와 실제로 나타난 교육성과는 차이가 있게 마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