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정보윤리교육의 neces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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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01:4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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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국민윤리학에 있어서 ‘정보윤리’라는 분야는 ‘생명의료윤리’ 및 ‘環境(환경)윤리’와 더불어 가장 관심과 각광을 받고 있는 연구분야인 동시에 우리 사회가 국민윤리 연구자들에게 가장 많은 요구를 제기하는 내용영역이기도 하다.레포트/인문사회
Ⅰ. 서론: 무엇을 왜 어떻게?
Ⅱ. 정보윤리교육의 개념(槪念)과 범위
1. 정보윤리와 사이버윤리, 컴퓨터윤리의 영역 구분
2. 정보윤리의 내용 범위
3. 사이버윤리의 내용 범위
4. 컴퓨터윤리의 내용 범위
Ⅲ. 정보윤리교육에 대한 요구와 당위성
1. 사회적 문제에 대한 세 가지 대응방안(方案)
2. 법률적 대응의 한계
3. 기술적 대응의 한계
Ⅳ. 정보윤리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1. 통합적 도덕성의 구성요소
2. 정보윤리의 인지적 영역
3. 정보윤리의 定義(정의)적 영역
4. 정보윤리의 행동적 영역
Ⅴ. conclusion
Ⅰ. 서론: 무엇을 왜 어떻게?
이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는 ‘정보윤리를 가르치는 방법에 관한 이론(理論)’이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라는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모두 찾아낸다면 그 대상물에 마주향하여 충분히 알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다른 세 가지 질문들에 비해 이 세 가지 질문이 상대적으로 더 정보윤리교육의 본질을 밝히는 데에 중요성을 갖는다고 보기 때문일것이다
“누가 정보윤리교육을 담당할 것인가?” 라는 질문은 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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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Internet)에 발달에 따라 중요시되고 있는 정보윤리교육의 necessity 에 대해 정리한 reference(자료)입니다. ^^
[인문학]윤리교육의necessity
인터넷에 발달에 따라 중요시되고 있는 정보윤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윤리적 쟁점의 해결을 위한 판단 기준과 근거를 제공하는 응용과학이라는 국민윤리학의 존재이유를 고려할 때에, 국민윤리학도가 정보윤리의 내용 연구와 그 내용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것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는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인문학]윤리교육의필요성 , [인문학] 정보윤리교육의 필요성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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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정보윤리교육의 necessity
순서
다. 정보윤리교육이라는 것에 대한 육하원칙의 질문에 답을 차근차근 찾아보도록 하자.
여섯 가지의 질문들 중에서 이 논문에서는 특히 ‘무엇을’과 ‘왜’ 그리고 ‘어떻게’라는 세 가지의 질문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전개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보윤리와 관련한 관심은 증대되고 있지만 그에 상응하는 구체적인 연구성과물은 아직도 미흡한 형편이라 생각된다 미흡하나마 이 논문에서는 ‘정보윤리교육’에 마주향하여 그것이 어떤 것인지, 왜 중요한지, 어떻게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논해보려 한다.
“정보윤리교육을 잘 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이론(理論)”을 논하기에 앞서, 무엇을 탐구해야 하는지 연구 문제를 보다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아 아직 그 실체가 뚜렷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는 미지의 대상을 탐구하고자 할 때에 가장 일반적으로 채택되는 것이 ‘6하원칙’의 의문을 하나씩 풀어가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