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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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9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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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무엇을 성취할 수 있다는…(skip)
제 1 단계 (신뢰 대 비신뢰)Freud의 구강기에 해당하는 이 시기에는 인간의 성격발달에 가장 기본이 되는 신뢰감이 형성되는 시기로서 생후... , 발달심리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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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ud의 구강기에 해당하는 이 시기에는 인간의 성격발달에 가장 기본이 되는 신뢰감이 형성되는 시기로서 생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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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제 3 단계 (독창성 대 죄악감)
4-5세 아동의 발달단계로서, 단순히 자율적일 뿐만 아니라, 무엇을 스스로 할 수 있는가를 시험해 보는 단계로서 행동을 처음 하고 책임을 지려고 하는 것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자율성은 2-3세 아동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만약 어른들이 이러한 자율성을 존중해주지 않으면 “나는 할 수 없구나”라는 수치심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신뢰감을 이 시기에 발달시키지 못하면 세상에 대한 불신감에 사로잡힌다고 보았다. 여기서 신뢰감이라 하는 것은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신뢰도 의미한다.
제 2 단계 (자율 대 수치감)
자기 스스로 자기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다는 것을 배우기 처음 하고, 스스로 무엇을 해보고 싶어하며 어른의 간섭이나 도움을 거부하기도 하는 시기로서 Freud의 항문기에 해당한다. 중요한 것은 전단계에서 자율성을 성취한 아동은 점점 더 독창성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아동들은 이 단계에서 독창성의 경험을 할 수 없다. 이 단계에서 아동들은 Freud가 말하는 콤플렉스를 겪게 되는데, Erikson는 이의 해결은 동성부모와의 동일시로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또래집단이나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갈등 해소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영아는 전혀 알수없는 세계와 자신이 살아남아야 한다는 것 사이에 심한 갈등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세상을 믿을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을 던지게 되며, 이 시기 주위 사람들의 보살핌 속에서 영아는 신뢰감을 형성시켜 가는 것이다.
제 4 단계 (근면 대 열등감)
잠복기에 해당되는 이 시기에 아동들은 의무를 배우게 되고, 사회환경이 자기에게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게 되고 그에 따르려 한다. 따라서 그는 아이들의 놀이를 강조하였다.
제 1 단계 (신뢰 대 비신뢰)
제 1 단계 (신뢰 대 비신뢰)
Freud의 구강기에 해당하는 이 시기에는 인간의 성격발달에 가장 기본이 되는 신뢰감이 형성되는 시기로서 생후 1년간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