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인간발달 과정과 원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0 13:28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의 인간발달 과정과 원리.hwp
,생활전문,레포트






Download : 교육심리학의 인간발달 과정과 원리.hwp( 15 )
출생 당시의 미숙한 영아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어떻게 유능하고 복잡하고 능률적인 성인으로 발달해 가는지를 다루고 인간의 발달의 일반적 원리와, 그러한 원리들이 함축하고 있는 교육적 의미를 다루고 인간발달에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유전과 환경은 상호작용하면서 인간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는 글입니다. 이러한 개인차는 어디서 오는 것인가? 수세기 동안, 인간의 개인차에 influence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연구해 왔으나 아직도 지능, 예술적 재능, 성격…(skip)
출생 당시의 미숙한 영아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어떻게 유능하고 복잡하고 능률적인 성인으로 발달해 가는지를 다루고 인간의 발달의 일반적 원리와, 그러한 원리들이 함축하고 있는 교육적 의미를 다루고 인간발달에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유전과 environment(환경) 은 상호작용하면서 인간형성에 effect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는 글입니다.교육심리학3 , 교육심리학의 인간발달 과정과 원리생활전문레포트 ,
교육심리학3
레포트/생활전문
교육심리학의 인간발달 과정과 원리
설명
순서
다. 과연 인간이 어떻게 인간으로 성장, 발달하는가? 이에 대한 대답을 얻기 위하여 우리는 우선 인간은 생물체라는 사실 그러므로 성숙이라는 과정을 밟으면서 성장, 발달한다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고, 생물체인 인간은 선대의 influence, 즉 유전의 influence을 받는다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인간은 사회의 맥락 속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후천적으로 사회적 環境(환경)의 influence을 받는다는 사실 또한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인간은 생물체이므로 인간의 성장 발달의 기본적 기제는 다른 모든 물체의 성장, 발달의 기제와 크게 다를 바 없다고 할 수 있다 신생아가 태어나서 누워 있다가 엎었다가 기다가 앉게 되고 일어서고 걷는다는 일련행동의 change(변화)는 다른 동물의 경우에 skip되거나 change(변화)의 속도는 다를지언정 그 계열은 거의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생물학적 성숙이 행동발달의 전조임에는 틀림없지만, 출생 후의 학습경험도 성숙과 복잡하게 상호작용하면서 행동발달에 influence을 미친다는 것도 사실이다.
나이가 같은 아동들에게서도 얼굴모습, 능력, 기질, 재능, 흥미, 태도 등이 서로 다르다. 개 요
1. 인간발달의 과정
1) 성숙에 의한 행동의 발생
2) 초기학습에 의한 행동의 발달
2. 유전과 環境(환경)
1) 유전과 유전도
2) 유전과 環境(환경)의 상호작용
3. 인간발달의 원리와 기제
1) 인간발달의 원리
2) 인간발달의 기제
4. 인간발달과 교육
1) 자연성숙론의 시각
2) 環境(환경)경험론의 시각
인간이 어떻게 인간으로 성장, 발달하는가? 이 질문은 얼핏 부질없는 질문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인간을 이해하려는 노력의 the gist적 질문이다. 성숙기에만 나타나는 행동과 사전연습 없이 종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은 학습되지 않은 본능적 행동으로 분류하는 경향이 있으나 그러한 행동도 초기의 학습경험에 의해 좌우된다는 증거가 있다 예를 들면, 리이쓰(R. Riess, 195O)는 물체를 잡거나 움직이는 것을 학습할 수 없는 조건 아래에서 길러진 쥐는, 임신기간 중에 우리를 지을 재료를 주어도 집을 짓지 않는다는 사실을 觀察했고, 버취(H. G. Birch, 1956)는 자신의 몸을 핥지 못하게 목걸이를 씌워서 기른 쥐는 새끼를 기를 수 없다는 사실을 觀察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