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학교 사회 복지 실천과정 분석 보고서 / 학교 사회 복지론 학교 사회 복지 실천과정●목차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10:50
본문
Download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분석 보고서.hwp
인문사회 학교 사회 복지 실천과정 분석 보고서 / 학교 사회 복지론 학교 사회 복지 실천과정●목차
순서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목차●Ⅰ.전체 과정1. Allen-Meares et al.(2000)의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의 전체 단계2. 김연옥과 이상균의 학교사회사업 수행 단계에 따른 주요 활동 및 characteristic(특성)3. 그 밖의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Ⅱ.초기과정1. 관계형성과 사정2. 학생 초기 사정3. 학생개입 초기의 유의사항Ⅲ.중간과정1. 학생개입2. 학부모·지歷史회 개입Ⅳ.종결과정1. 개인·가족·집단의 종결2. 학교사회사업 실천의 평가Ⅰ.전체 과정여기서는 학교사회사업 실천의 전체과정을 초기과정 - 수행과정 -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각 단계별로 학교, 학생, 학부모, 지歷史회를 대상으로 각각 어떻게 개입할 것인가를 초점으로 본다. 학교사회사업 실천과정은 각 학교와 지歷史회가 처한 環境(환경)이나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 학자에 따라 초기조사-계획-개입-종결-평가의 5단계 혹은 초기과정-중기과정-말기과정의(定義) 3단계로 나누기도 한다. 1. Allen-Meares et al.(2000)의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의 전체 단계1. 본인에 대한 사정 - 학교업무가 본인에게 맞는지 파악 - 전이 역전이에 대해 인지 - 지역 문화에 대해 인지 - 전문가 윤리강령을 학교업무에 맞추고 있는지 사정 - 본인의 전문지식수준, 개입기술 정도, 관심영역에 대해 인식2. 학교사회사업 업무에 대한 신뢰와 당위성 구축 - 교장 및 다른 행정가와 신뢰관계 형성 - 학교사회사업 업무에 대해 formula, 비formula적으로 그 당위성을 인정받음3. 학교와 지歷史회의 data(資料)와 역동성의 조사 - 학교 체계, 비formula 권력구조, 교육철학에 대해 인식 - 교육법, 아동복지법, adolescent(청소년) 기본법, 특수교육법에 대한 관련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Download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분석 보고서.hwp( 52 )
[인문사회] 학교 사회 복지 실천과정 분석 보고서 / 학교 사회 복지론 학교 사회 복지 실천과정●목차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목차●Ⅰ.전체 과정1. Allen-M...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목차●Ⅰ.전체 과정1. Allen-M...
다. 여기에서는 학자들의 전체과정에 대한 다양한 분류에 대하여 제시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