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학 서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6 08:08
본문
Download : 국어 교육학 서설.hwp
언어는 의식의 지적면인 인지적 기능뿐만 아니라 정적면인 정서적 느낌과 의적면(意的面) 이성적 생각을 이끌어 가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그 문맥적 의미와 정서적 의미로 말미암아 특이한 빛을 현실에 던져서 그 현실을 특이하게 밝힌다. 인간은 사고하면서 언어를 낳고, 언어를 통하여 사고함으로써 文化를 창조하여 간다.
; 언어는 文化(문화) `창조의 ‘원동력‘이다. 언어는 사고(思考)를 낳고, 사고는 문화를 낳는다. 언어는 사고(思考)를 낳고, 사고는 文化(문화)를 낳는다.
(2) 언어·민족·정신
; 한국이라는 지역적 r사회의 범위 안에서 긴 역사(歷史)를 통하여 노소와 귀천, 직업이나 신분의 여하를 막론하고 한국 민족이면 누구나 공동으로 사용하여 온 우리 ‘국어’는 우리 민족이 가지고 있는 역사(歷史)적·사회적·文化적·경제적 성격이 포함되어 있따 한 인간 공동체인 우리 겨레가 한국이라는 동…(省略)
Download : 국어 교육학 서설.hwp( 72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1) 언어·사고·문화; 언어는 문화 `창조의 ‘원동력‘이다. 인간은 사고하면서 언어를 ...
(1) 언어·사고·文化(문화)
설명
국어 교육학 서설
(1) 언어·사고·文化
; 언어는 文化 `창조의 ‘원동력‘이다. 언어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의사 소통을 가능케 하는 수단이지만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본질을 통찰해 보면 언어는 특이한 의미 구조와 뉘앙스로 현실을 특이하게 밝히는 ‘빛’이기도 하며, 인간의 이성을 이끌어서 사고와 文化를 축적케 하는 ‘힘’이기도 하며, 나아가서 이 文化의 터전 위에 그 언어 공동체를 민족으로 결합하는 정서적 유대인 ‘생명’ 곧 겨레의 얼이기도 하다. 언어는 사고(思考)를 낳고, 사고는 文化를 낳는다. 인간은 사고하면서 언어를 ... , 국어 교육학 서설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