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측정(測定) 과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2 23:42본문
Download : 교육의 측정과 평가_3202435.hwp
1. 교육평가의 槪念
2. 평가도구의 기준
3. 교육평가의 유형
4. 교육평가의 실제
1. 교육평가의 槪念
교육평가란 교육목표(goal)를 설정하여 목표(goal)를 이루기 위한 그에 대한 결과뿐만이 아니라 얼마나 잘 실행되었는지 그 과정까지도 평가하는 것.
1) 검사·측정(measurement)·평가
검사 : 검사라는 측정(measurement)도구를 사용하는 과정
측정(measurement) : 검사를 포함하는 槪念으로 신뢰성과 객관성을 중요시함
평가 : 수집된 정보, data(자료)를 사용하여 가치판단을 하는 과정.
2) 교육평가의 기능
①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강화하는 기능 ② 학부모, 상급학교 취업기관의 필요충족
③ 교수, 학습과정 improvement(개선)에 도움 ④ 선발의 기능
⑤ 생활지도를 위한 기본data(자료) 제공 ⑥ 교육연구에 필요한 data(자료)를 제공
⑦ 교육정치의 기능
3). 교육평가의 목적
① 아동, 학생들이 계획된 지도 목표(goal)에 도달하였는가를 알기 위하여
② 아동, 학생들의 개인차를 알기 위하여
③ 아동, 학생들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기 위하여
④ 아동, 학생들의 흥미, environment, 학습 곤란 등을 밝히기 위하여
⑤ 교사 자신의 교수에 대한 반성 data(자료)를 얻기 위하여
⑥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강화하기 위하여
⑦ 학부모, 상급학교, 지歷史회 등에서 필요로 하는 data(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⑧ 교육정치 및 선발을 위하여
4). 교육평가의 단점
① 측정(measurement)대상의 불명확성 ② 측정(measurement)도구의 불완전성
③ 측定義(정이) 간접성 ④ 수량화의 모험
⑤ 상황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큼
2. 평가도구의 기준
1) 신뢰도
한 검사가 재려고 하는 측정(measurement)대상을 어느 정도 정확하게 재고 있느냐에만 관심을 가지고 주로 측정(measurement)과정에 작용하는 오차만을 문제 삼는 槪念.
ex) 재검사신뢰도, 반분신뢰도, 동형검사 신뢰도, 문항내적합치 신뢰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① 문항은 적절한 난이도 유지 ②문항은 변별력을 높임
③ 지시문이나 설명(explanation)의 명확성 ④충분한 시간
2) 타당도
측정(measurement)하려고 하는 내용자체를 얼마만큼 충실하게 재고 있느냐 하는 문제만을 다루고 있는 槪念. …(생략(省略))
설명
교육평가의 개념을 알아보고 교육을 평가하고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다.교육의 측정과 평가 , 교육의 측정과 평가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교육의 측정과 평가_3202435.hwp( 97 )
교육의 측정(測定) 과 평가
교육의 측정(測定) 과 평가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교육평가의 정의(定義) 을 알아보고 교육을 평가하고 측정(測定) 하는 방법에 대상으로하여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