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창의 적 능력의 관념과 구성요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7 01:45본문
Download : 인간의 창의적 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인.hwp
2) 확산적 사고
인지 혹은 기억된 정보로부터 새롭고 신기하고, 다양하고, 비습관적인 답과 해결책을 생성하는 능력이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창의력의 concept(개념) 및 구성요인과 관련하여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산출의 다양성과 양에 강조점을 둔다.순서


인간의 창의 적 능력의 관념과 구성요인
인간,창,적,능력,개념과,구성요인,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인간의 창의적 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인.hwp( 50 )
설명
인간의 창의 적 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인 , 인간의 창의 적 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인인문사회레포트 , 인간 창 적 능력 개념과 구성요인
레포트/인문사회
인간의 창의적 능력의 concept(개념)과 구성요인
1. 들어가며
오늘날 우리 나라를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창의력 개발을 교육의 중요한 당면처리해야할문제로 삼고 있따 우리는 교육을 통하여 history적으로 축적된 文化(문화)적 전통을 전수함으로써 건전하고 보편적인 시 민 을 육성해야함은 물론, 새로운 文化(문화)와 문명을 창조함으로써 사회 이상과 가치를 실혐하고 사회 진보를 담당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사회나 국가는 바로 창의적 능력을 가진 사람에 의하여 발전하는 것이다.
2. 창의력의 concept(개념)
창의력은 狹義로는 과학자?예술가 등이 과학적인 발명 및 발견, 예술적 창작을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핵심적 능력을 능력을 말한다.(Torrance, 1962). 그러나 廣義로는 과학자가 예술가가 가진 본질적인 능력은 물론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사태를 독특하고 새롭고 가치있는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고차원적인 정신 능력이라고 할 수 있따 (Osborn, 1963)
창의력에 관한 과학적 관심은 위에서도 제시한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SI)에서 출발한다.
3. 길포드의 창의력 구성요인
길포…(skip)
인간의 창의 적 능력의 관념과 구성요인
다. SI는 지능이 내용?조작?산출의 3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검사자에 의해 이미 정답이 정해져 있는 사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창의력은 현대 학교교육에서 강조하는 주요한 고차원적 정신기능의 하나이다. 지능의 3차원 중에서 조작차원은 認知?記憶?收斂的 事故?擴散的 事故?評價의 5개 하위능력으로 구성되는데, 이들 중 확산적 사고가 바로 창의력과 관련된다 확산적 사고는 수렴적 사고와 서로 대조되는 능력이다.
1) 수렴적 사고
인지 혹은 기억된 정보로부터 가장 좋고, 습관적인 답과 해결책을 생성하는 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