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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의기초주제(교육과문화,사회계급,사회이동,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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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6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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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의 기초 주제 (교육과 文化(문화), 사회계급, 사회이동, 패러다임)

목차

* 교육사회학의 기초 주제

Ⅰ. 교육과 文化(문화)

Ⅱ. 교육과 사회계급

Ⅲ. 교육과 사회이동

Ⅳ. 교육사회학과 패러다임

* 참고한 문헌

* 교육사회학의 기초 주제

1. 교육과 文化(문화)

인간에게 文化(문화)는 숨 쉬는 공기와 같다. 프리차드와 벅스톤(Prichard & Buxton, 1973: 35)은 文化(문화)란 인간이 만든 모든 환경적인 것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대상을 뜻한다고 하였다. 인간의 언어, 믿음, 태도, 그리고 현대
적이거나 원시적인 생산의 방법 , 교육적 체제 및 그 밖의 인간에 속한 모든
것들이 文化(문화)에 속한다는 것이다. 인간이 文化(문화)를 벗어나 산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를 벗어날 수 없다. 이러한 文化(문화)에 대한 定義(정의)
는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이처럼 文化(문화)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생각할 수 있으나 정신적 사고와 밀
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는 대다수가 공감한다. 따라서 우리의 일상생활을 지배하는 文化(문화)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이해는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다. 홉스테드(Hofstede, 1991: 25)는 컴퓨터 program에 비유하여 정신적
소프트웨어를 文化(문화)라고 하였다. 인간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文化(문화)의 울타리 속에
서 사고하고 행동하게 된다된다. 인간은 文化(문화) 속에 살고 있으며,
文化(문화)는 인간의 모든 일상생활을 지배하고 있어서, 인간은 文化(문화)적 동물이라
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文化(문화) `culture`는 라틴어인 `colere` 에서 파생하였으며, 원래는 `재배하
다` 와 `경작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었지만, 오늘날에 와서 가치관, 관
습, 도덕, 법률, 교양 등 인간의 모든 생활과 행위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의
미로 사용되고 있따 文化(문화)는 자연과 대비되는 槪念으로, 자연에 인위적인
측면이 조금이라도 포함된 것을 文化(문화)라고 한다. 文化(문화)는 한 사회의
정신적 경향성이며, 집단적 사고의 흐름이라 할 수 있따 文化(문화)는 사회관계
를 규정하는 가치관, 관습, 규범 등의 정신적 기반이며, 한 개인의 행…(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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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기든스(Giddens, 1989: 55)는 文化(문화)란 집단의 성원이 견지하고 있는 가치
(value), 그들이 준수하는 규범(norm), 그리고 그들이 창조한 물질적 채화
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이종각(1984: 44)에 의하면 文化(문화)는 어떤 집단의 구성원이 공통적으로 가
진 생활양식 또는 사고양식을 의미한다고 하였고, 이러한 文化(문화)는 개체의
특성(特性)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집단에 의해 공유된 특성(特性)을 의미한다고 보았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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